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는 전체 별에서 왔다. 과학책으로 읽는 세상, 내 안의 우주를 발견하는 천문학 강의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21:08

    우리는 모드별에서 왔다. 과학책으로 읽는 나쁘지 않은 내 안의 우주를 발견하는 천문학 강의


    >


    제목:우리는 전 별에서 온 저자:윤 성철 출판사:2한세기 북스 ​ ​《코스모스~를 읽었을 때의 감흥을 잊을 수 없었다.책 한 권에 담긴 우주와 과학, 그 안에 담긴 사람과 세상.. 책장을 넘길수록 점점 작아지는 저를, 세상에 직면했습니다. 한정된 ジャン을 인지하는 순간 무지는 끝이 없는 소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단순히 트렌드 있는 과학책 정도로만 말하고 트렌드에 밀려 읽게 된 '도전'에 가까웠던 <코스모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책 구석구석에서 찾는 사람의 스토리는 어떤 스토리보다 끔찍했어요. 다 읽었을 때의 쾌감, 상상 이상의 배움과 감흥을 나누고 싶어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의 필독서 목록에 올리고 나도 그들의 등을 살짝 밀었다. 책의 두께로부터의 압박은, 책 속에서 세계를 읽으면서 더욱 얇아질 것이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하지만 한 장도 끝내지 못한 학생들의 불만 소음, 어렵다.이다. 나의 욕심이었을까? 다시 한번 등을 밀어볼까?읽다보면 분명 책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면서도 무리하게 독서를 시키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시기적절한 점을 발견한 <우리는 전체 별에서 온 <코스모스>가 어렵게 느껴진 사람이라면 천문학 입문도서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서울대 천문학 강의, <우리는 전성에서 온 쿠션도서로 먼저 읽으면 될 것 같다. ​


    과학책, 천문학 도서라는 장르는 분류만으로 부수되는 sound감이 느껴졌다. 특히 과학에 무지하고 논리에 약한 본인에게 우주, 별은 그냥 상상력으로 그리고 볼 수 있는 미지의 세계 1만 궁금해서도 알고 싶지도 않고 난해한 학문 1뿐입니다. 그렇게 책을 시작하는 일도 모두 일어난 기묘한 저항감은 책의 첫 문장부터 호기심으로 변해갔다. 영원한 탐닉, 고대인들이 자연의 변덕에서 느꼈던 두려움은 결국 안착할 수 있는 변치 않는 질서, 예측 가능한 필연적 질서에 대한 갈망으로 이어졌다. 하항 시에는 그 상징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인간의 본능, 철학에 바탕을 둔 '왜 하항시여야 하는가?의 스토리로 서문을 연다. 우주에 관한 정보 하달,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설명만으로 구성된 천문학 도서가 아님을 직감할 것이다. 우주는 더 이상 닿을 수 없는 이데아의 스토리가 아니다. 하항시는 곧 본인의 스토리가 되어 생활에 밀착할 것이다. 하항시을, 우주를 읽어야 하는 이유가 밝혀졌다. 자연으로 이어지는 천문학의 역사, 발전의 스토리는 과학, 천문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내가 살아가는 돈 1의 이빨이다 이 미코 지금 나의 인생 이이옷우묘, 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 1의 치아는 이미. 오랜 세월 동안 세계의 중심이었던 자연 설계에서 프렌드 지적 설계에 본인인 의의가 있는 것을 sound입니다.우주의 중심에서 끝으로 밀려난 본인은 코페르니쿠스의 혁명, 과학의 진보, 천문학의 발달은 참으로 인간의 굴욕의 역사였다. 우리 인간은 그렇게 에덴에서 쫓겨났다. ​


    >


    우리의 피 속을 흐르는 원소는 모두 언젠가 별 안에서 발발했다. 별 먼지로 구성된 우리 몸은 별의 탄생, 별의 진화, 별의 죽음과 초신성의 폭발 과정을 기억한다. 그 과정에서 지구와 같은 행성도 만들어졌고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가 지구에 설치됐다. 우리 모두는 먼 과거엔 별 속에 있었다. 우리에겐 빅뱅과 별과 물질의 순환을 통해 이루어진 온 우주의 장엄한 역사가 새겨져 있다. 별을 알고 싶다면 거울 앞에 선 본인을 바라보라. 거울에 비친 본인은 우주의 역사체현입니다. 때로는 논리적인 과학으로, 때로는 인류와 삶으로. 주춤거리는 독자를 배려하는 작가의 감정이 느껴진다. 인생에 비유된 우주의 언어는 더욱 책에 집중시킨다. 학자로서의 면모를 충분히 뽐낼 수 있는 책으로 자랑하는 대신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글을 선택한 작가 덕분에 늘 그랬던 것처럼 우주 속의 내가, 내 안의 우주가 더 궁금해졌다.


    겉모습은 메마른 암흑의 공간인 우주가 사실은 죽음의 공간이 아니라 생명에게 친근한 공간이었다.어둠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별처럼 어렵게 느껴지는 천문학 도서의 구석구석에 작가는 별을 심었다. 책 곳곳에서 작가의 감성이 묻어난다. 글에서 봄내음이 난다. 그저 아름다운 글이라고 생각했던 이야기, 은유법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던 하늘과 별의 스토리가 과학으로 증명된다. 그저 화려한 수사법이라고 생각했던 스토리가 논리로 검증되는 시간, 내 안에서 우주를 발견하는 아름다운 천문학 강의였던 별에서 온 나의 근거를 읽으며 자신 있게 문학과 역시 다른 가슴 뜨거움을 느낀다. 우주의 진화와 인간 탄생의 연결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정밀하게 파헤쳐 삶의 의미를 우주적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우리는 전체의 별에서 왔다>. 책은 천문학을 통해 개인의 존재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낯설게 볼 기회를 만들고 있다. 하늘을 향한 인간의 본능적인 인도를 이해하게 된다.우주 속의 나, 내 안의 우주 천문학은 바로 인문학이자 철학이었다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늘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하나 62하나 647한개



    >


    >


    #우리는 모두 별에서 온#윤 성철. 천문학#과학 책. 칼 세이건#코스모스#빅뱅 이론#우주#서울 대학#소카면 강 ​ 본 도서는 2개세기 북스 도서만을 지원을 받아서 읽어 남긴 후기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